relife_es 2025. 6. 26. 08:19

10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의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

11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믿나니 산업이 핍절하지 아니하겠으며

12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에 그의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하지 아니하느니라

13그는 양털과 삼을 구하여 부지런히 손으로 일하며

14상인의 배와 같아서 먼 데서 양식을 가져 오며

15밤이 새기 전에 일어나서 자기 집안 사람들에게 음식을 나누어 주며 여종들에게 일을 정하여 맡기며

16밭을 살펴 보고 자기의 손으로 번 것을 가지고 포도원을 일구며

17힘 있게 허리를 묶으며 자기의 팔을 강하게 하며

18자기의 장사가 잘되는 줄을 깨닫고 밤에 등불을 끄지 아니하며

19손으로 솜뭉치를 들고 손가락으로 가락을 잡으며

20그는 곤고한 자에게 손을 펴며 궁핍한 자를 위하여 손을 내밀며

21자기 집 사람들은 다 홍색 옷을 입었으므로 눈이 와도 그는 자기 집 사람들을 위하여 염려하지 아니하며

22그는  자기를 위하여 아름다운 이불을 지으며 세마포와 자색 옷을 입으며

23그의 남편은 그 땅의 장로들과 함께 성문에 앉으며 사람들의 인정을 받으며

24그는 베로 옷을 지어 팔며 띠를 만들어 상인들에게 맡기며

25능력과 존귀로 옷을 삼고 후일을 웃으며

26입을 열어 지혜를 베풀며 그의 혀로 인애의 법을 말하며

27자기의 집안 일을 보살피고 게을리 얻은 양식을 먹지 아니하나니

28그의 자식들은 일어나 감사하며 그의 남편은 칭찬하기를

29덕행 있는 여자가 많으나 그대는 모든 여자보다 뛰어나다 하느니라

30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

31그 손의 열매가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요 그 행한 일로 말미암아 성문에서 칭찬을 받으리라

 

현숙한 여인을 만나려면

1.가치를 알아야 합니다.

10절

르무엘의 어머니는 그동안 잠언을 통해 경계해 온 음란한 여자와 정반대인 현숙한 여인을 결론으로 등장시킵니다. 이 현숙한 여인은 지혜의 현현이기도 하고 예수를 믿는 그리스도인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현숙함이란 단어가 남자에게 적용될 때는 용사라는 의미를 지니는데 누가 찾겠냐라는 수사 의문문에 쓰여 이 일이 매우 어려운 일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찾다라는 히브리어 동사는 지혜를 찾을 때 사용되는 동사로 우연히 획득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선택 받은 사람만이 지혜를 선물로 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오직 하나님 안에서만 이런 사람을 찾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 안에서만 현숙한 아내, 용사같은 남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그 당시 가장 값비싼 보물 중 하나인 진주를 얻는 것보다 더 귀한 일이라 말합니다. 우리는 좋은 직장을 얻고자 애써 노력하며 공부하고 돈을 벌기 위해서라면 땀을 흘리는 수고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런 수고보다 더 값진 것은 진주보다 그 어떤 보물보다 값진 것이 바로 하나님 안에서 현숙한 내 배우자를 찾는 것입니다. 바로 신결혼입니다. 이 가치를 알아야 합니다. 그 가치를 아는 사람 만이 얻을 수 있습니다.

저 역시 배우자를 찾는 것이 인생에서 가장 큰 숙제였습니다. 그런데 저는 돌아보면 남편을 하나님 안에서 찾기보다 공부하고 돈 버는 것에 저의 시간과 물질을 들이며 수고했던 것 같습니다. 저에게는 믿음의 배우자를 찾는 것보다 진주가 더 중요했던 것입니다. 믿는 집안의 장로님 아들, 의사 남편과 결혼해서 무늬는 신결혼 했지만 상대방의 믿음을 보기 보다는 결혼하고 나서 내가 편하게 살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더 컸던 것 같습니다. 그러니 호된 결혼생활과 시집살이를 통해서 신결혼의 가치를 깨닫게 된 것입니다. 저도 르무엘 왕이 제 아들이라면 이런 잠언을 쓰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제가 섬기는 교회에서 힘을 다해 다음 세대를 향해 그리고 교인들을 향해 설교하는 주제 중 하나가 신결혼이기 때문입니다. 내 노력이나 힘으로 얻을 수 없고 믿음 안에서 이 가치를 발견하여 만나야 하기 때문입니다.

 

11-12절

이런 사람을 만난다면 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믿고 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에 남편에게 선을 행한다고 합니다.

 

적용

-나는 상대의 어떤 점을 보고 결혼했나요?

-미혼이라면 진주보다 귀한 신결혼의 가치를 알고 믿음의 배우자를 찾나요?

-자녀가 어떤 배우자를 만나길 기도하나요?

 

2.자질을 알아야 합니다.

현숙한 여인이 가지는 6가지 자질이 나옵니다.

13절

부지런히 라는 말은 즐겁게가 더 정확한 번역입니다. 즉 즐겁게 일하며 감사가 넘친다는 것입니다. 똑같이 힘든 사건이 와도 말씀으로 해석되면 즐겁게 일할 수가 있습니다. 

14절

이는 활동 반경이 매우 넓음을 의미하는데 한마디로 융통성이 있다는 뜻입니다. 구원을 위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온 집안을 살리는 여인이라는 것입니다.

15절

밤이 새기 전에는 어두운 새벽을 말합니다. 현숙한 여인은 아침 일찍 하루를 시작합니다. 잠언은 게으름을 무척이나 경고합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 말씀을 묵상하고 부지런히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을 주변에서 잘 찾아보세요. 일등 배우자 감입니다.

16절

살펴보다는 깊이 생각하다, 계획하다는 뜻입니다. 즉 충동구매를 안 한다는 것입니다. 무엇이든 깊이 생각하고 물어보며 결정합니다. 자기의 손으로 번 것이란 말처럼 빚을 지지 않고 포도원을 일굽니다.

17절

궂은 일도 마다하지 않고 앞장서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포도원도 있고 종도 있어 부유하지만 종들을 부리지 않고 구원을 위해서는 궂은 적용도 마다하지 않고 앞장섭니다. 

18절

밤에 등불을 끄지 아니하며는 책임감이 투철하다는 의미입니다. 드라마를 보거나 자기 개발을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 즉 자신이 돌봐야 할 가족과 이웃을 위해서 밤새 등불을 끄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자신이 누려야 할 잠과 쉼을 포기하면서까지 이타적으로 살아감을 말합니다. 여기 어디에고 예쁘고 멋있고 착하고 나한테 잘한다는 구절이 없습니다. 구원을 위해서 즐겁게 하루를 시작하고 부지런하여 궂은 일도 마다하지 않으며 사람들을 챙기고 깊이 생각하며 이타적으로 나가는 사람을 우리는 진주를 찾듯이 찾고 만나야 합니다. 더 나아가 나 자신이 그리스도의 현숙한 신부가 되고자 이 말씀 대로 적용해야 합니다.

 

적용

-여섯 가지 자질 중 나는 어떤 자질을 가지고 있나요?

-내 배우자는 현숙한 여인, 용사 같은 남편인가요?

-예수 그리스도의 현숙한 신부가 되고자 내가 적용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30-31절

마지막에도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가 현숙한 여인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신결혼해야 합니다. 외모와 돈이 아니라 믿음 안에서 구원을 위해 수고할 때 그 구원의 열매는 그 손으로 돌아갈 것이고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그 문 앞에서도 칭찬 받을 줄 믿습니다. 

 

기도

주님! 현숙한 여인이 아니라 그저 내 눈에 만족스러운 사람만 찾아다녔는데 이제는 진주보다 값진 현숙한 여인의 가치를 깨닫습니다. 믿음의 동반자, 믿음의 동역자, 믿음의 배우자를 만나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돌이켜보면 우리가 그런 배우자를 만나기 위해서 먼저 현숙한 사람이 되어야 하는데 그렇게 되지 못함을 보게됩니다. 구원을 위해 부지런히 일하고 즐거워하며 아침 일찍 일어나고 밤 늦게까지 구원을 위해 신중히 생각하며 궂은 일도 마다하지 않는 예수 그리스도의 현숙한 신부가 먼저 되기를 기도합니다. 그리하여 저와 제 가정에 구원이 임하여 여호와를 경외하는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